문화 예술의 교향곡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 외 많은 위대한 음악가들을 배출한 그림 같은 도시인 오스트리아의 잘츠부르크에서는 매년 7월에서 8월 사이에 <잘츠부르크 페스티벌>이 개최됩니다. 이 페스티벌은 문화와 예술의 본고장으로서 세계적인 수준의 공연과 놀라운 풍경으로 전 세계의 관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습니다. 1920년에 시작된 축제는 1924년과 1944년을 제외하고 대략 100년이 다 되어가는 유구한 역사를 지니고 있습니다. 이 축제에서 한 여름 동안 세계적으로 명성이 자자한 연주자와 성악가, 배우 그리고 지휘자와 일류 오케스트라 등이 실내악, 관현악, 오페라, 연극 및 무용 공연 등을 선보입니다. 시내 전역에 있는 많은 공연장에서는 수준 높은 연주회가 많이 열립니다. 하지만 그중에서도 특히 가장 눈여겨 볼만한 곳은 클레멘스 홀츠마이스터가 디자인하고 카라얀이 설립한 구도심 북쪽 산 아래에 자리 잡은 '대축제극장'입니다. 이 극장은 규모가 큰 오페라 공연과 오케스트라의 공연이 펼쳐질 수 있도록 많은 좌석과 큰 무대를 갖추고 있습니다. 또 다른 기념비적인 극장은 '소축제' 극장입니다. 1925년 클레멘스 홀츠마이스터가 완성한 이래로 80여 년 동안 공연이 펼쳐진 이 극장은 2006년에 모차르트의 탄생 250주년을 기념해 모차르트 하우스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예술 유산에 대한 역사와 찬양
잘츠부르크 축제의 기원은 1차 세계 대전의 여파가 지나간 후로 오스트리아의 연극 감독 막스 라인하르트가 작곡가 리하르트 슈트라우스, 극작가 휴고 폰 호프만스탈과 함께 잘츠부르크의 풍요로운 문화유산을 기념할 축제를 구상하던 때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1920년, 그들이 제시했던 비전은 잘츠부르크의 랜드마크인 대성당 광장을 바탕으로 호프만스탈의 연극 "제더만"(Evermann)의 공연을 특징으로 하는 첫 번째 잘츠부르크 축제로 현실이 되었습니다. 축제는 시작 이후 지금까지 전 세계의 유명한 예술가들과 공연자들을 끌어들이며, 클래식 음악, 오페라, 그리고 연극을 공연하는 세계적인 쇼케이스 현장으로 발전했습니다. 수년에 걸쳐, 예술적인 혁신과 우수성에 대한 헌신을 반영하여, 그 축제는 사랑받는 고전들과 함께 현대 작품들을 포함하도록 레퍼토리를 확장시켰습니다. 세계 전쟁과 정치적 혼란 등으로 인해 때때로 중단되기도 했었으나, 잘츠부르크 축제는 이를 극복하고 세계에서 비견할 축제가 없을 정도로 예술성 높은 문화 행사로 그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습니다. 오늘날 이 축제는 예술적 우수성, 문화유산으로서의 상징성 및 국제 협력의 창립 원칙을 계속 지키고 있으며 매년 수천 명의 방문객을 매료시키며 세계적 수준의 공연과 경이로운 자연풍경을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예술가와 관객에게 영감을 주는 공연
잘츠부르크 페스티벌은 잘츠부르크의 역사적인 랜드마크와 자연의 아름다움을 배경으로 한 황홀한 공연들로 유명합니다. 잘츠부르크 대성당의 장엄함부터 펠렌라이츠슐레(바위 타기 학교)의 웅장함, 그로세스 페스필하우스(위대한 축제 홀)의 화려함까지, 각 장소는 관객들에게 독특하고 잊을 수 없는 경험을 제공합니다. 오페라 공연은 잘츠부르크 축제의 하이라이트이며, 빈 국립 오페라 극장과 메트로폴리탄 오페라 극장과 같은 유명한 오페라 하우스가 가장 호평을 받는 작품을 선보입니다. 모차르트의 시대를 초월한 고전부터 현대적 걸작에 이르기까지, 오페라 애호가들은 열정적이고 극적이며, 숭고하기까지 한 예술의 세계에 몰입할 수 있습니다. 오페라 외에도 잘츠부르크 축제는 다양한 클래식 음악 콘서트, 실내악 연주회, 연극 및 무용 공연을 포함합니다. 심포니 오케스트라와 실내악 합주단부터 발레단과 극단까지 축제는 남녀 노소 할 것 없이 모든 연령과 취향의 청중을 사로잡는 눈부신 재능과 창의력을 선보입니다. 이러한 탁월함과 헌신으로 승화된 예술 공연들은 전세계 관객들 뿐만 아니라 예술가들에게도 세대를 뛰어넘는 예술적 영감을 주는 유산으로서 마음속에 깊은 울림을 주고 있습니다. 1달 안 되는 짧은 축제 기간 동안 잘츠부르크는 백 년이 넘는 시간이 무색하게도 지금도 예술의 아름다움을 온몸으로 경험하기 위해 멀리서 온 사람들로 축제를 가득 채우고 있습니다